2009년 4월 17일 금요일

I dreamed a dream (뮤지컬 레 미제라블 중) - 수잔 보일

어제 오늘 유난히 여기저기서 보이는 것은 Britain's got talent에 출연한 여성 폴포츠 수잔 보일에 대한 이야기다. 사실 이제 이런 혜성과 같은 신데렐라 이야기는 약간 식상할 것도 같은데 그 동영상을 보고나니까 그래도 천만명이 넘게 보았고 환호한 것이 괜한 이야기는 아니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특히 저 가사에 얽힌 이야기를 안다면...

학생들 보여주면 좋겠다 싶어서 가사를 찾아서 열심히 자막화일을 만들어 덮어씌우려는 순간, 동영상 다운로드가 잘 안되어 국내 사이트를 뒤져보니 이런, 벌써 누군가가 다 작업을 해놓았군. 미리 알았으면 1시간 낭비하지 않았을텐데, 아무튼 땡큐! (어라? 아래 동영상에 문제가 있나보군요. 다시 만들어야 하나...^^ 일단 다른 동영상으로...)



중간에 수잔 보일 아줌마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냐고 사이먼 코웰이 물어보니까 엘렌 페이지를 이야기하는데 엘렌 페이지는 영화 <주노>로 아카데미 후보에 오른 그 엘렌 페이지(Ellen Page)가 아니었고 영국의 뮤지컬 가수이자 배우인 엘레인 페이지 (Elaine Paige)를 뜻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노래도 뮤지컬 곡으로 불렀나보다. 

이 엘렌 페이지가 아니랍니다.


이 노래 I dreamed a dream은 뮤지컬 <레미제라블>에 나오는 곡이다. (결혼 전에 아내가 사놓은 CD가 우리집에 있다.) 쟝발쟌으로 더 잘 알려진 "레 미제라블(The miserable, 비참한 사람들)"은 사실 굉장히 사회성이 강한 작품인데 어렷을 적엔 빵을 훔친 도둑의 교화이야기 정도로 생각했던 기억이 난다. 

이미 잘 알려져 있듯이 쟝발쟌이 나중에 시장이 되어 팡틴이라는 여인을 만난다. 팡틴은 죽으면서 자신의 딸 코제트를 쟝발잔에게 부탁하고 쟝발쟌은 코제트를 딸처럼 보살피는 것이 후반부의 줄거리인데 그 가운데 팡틴이 자신의 인생을 되돌아보며 부르는 노래가 바로 이 I dreamed a dream (나도 한 꿈을 꾸었었지)라는 노래이다. 그래서 가사를 보면 애잔하면서 가슴아픈 한 여인의 일생이 느껴지게 되는 것이다. 수잔 보일은 노래 전체를 다 부른 것이 아닌데 (아니면 편집했거나) 아래 동영상에는 전체 가사가 다 나와 있다. 

(레미제라블 10주년 기념 공연 실황)


이건 수잔 보일이 되고 싶다던 엘레인 페이지의 I dreamed a dream 

수잔 보일이 스스로 이 노래를 골라서 불렀는지는 알 수 없지만 이 노래의 배경을 생각하고 듣는다면 좀 더 다른 맛을 느낄 수 있는 것 같다. 나이 47이 되도록 vilage에서 살아온 어떤 한 여성의 꿈에 대해서 생각하면서 말이다. 

PS. 그나저나 원조 오디션 프로그램인 American Idol 보다 오히려 Braitain's got talent가 더 전세계적으로 알려지게 되는 것 같다. 언제나처럼 건방진 사이먼은 요것봐라? 이런 표정을 짓다가 자긴 이미 알고 있었다고 눙을 친다. 그런데 은근히 밉상이 아니다.

영화 슈렉2 DVD에도 출연한 사이먼 코웰 (사진 출처: 씨네21)


댓글 7개:

  1. 현장에서 직접 들었다면 대단했을 것 같네요.도입부 듣는데 오싹하던걸요...^^

    동영상 좀 퍼갑니다~!

    답글삭제
  2. @보라보라 - 2009/04/17 14:50
    퍼가시는 것은 상관없는데 원래 제가 처음 걸었던 것은 문제가 있나보네요. 지금 나오는 것이 더 깨끗하고 좋은 듯해요.^^

    답글삭제
  3. 이걸 찾고 있었어요^ ^

    엘런페이지로만 찾다가ㅋ 결국 여기서 찾네요~

    감사합니다. 여기 즐겨찾기 추가로 해놨어요=▽=헤헤;

    여기 와서 노래도 듣고 할께요 호호

    답글삭제
  4. @수희수희 - 2009/04/18 13:23
    원하는 것을 찾으셨다니 다행이군요.^^

    답글삭제
  5. 듣기 시작하는데 정말 소름이 쫙 돋는군ㅎㅎ



    다시 들어도 또...

    답글삭제
  6. 참 멋진 블로그네요. 잘봤습니다. 제가 저노래 하도 감동받아서 유튜브 하고 싹 검색해서 다른버전으로 들어보았는데 노래가 정말 좋네요.



    그런데 위의 2번째 영상 10주년 기념 노래 부르는 가수 이름을 아무리 찾아보아도 못찾겠어요. 유튜브 동영상 댓글 엄청 읽어보았는데 전부 '수잔보일 때문에 이것도 클릭한다' 이런 내용이더라고요.



    저 가수도 상당히 잘 부르는데, 혹자는 엘렌 페이지가 분장한것이라고 하고, 또 셀린디온 이라고도 하고, 엘레나 라고도 하고 독일 여자라고도 하는데, 혹시 저 두번째 10주년 영상 디바의 이름좀 알수 있을까요?

    답글삭제
  7. @나는나 - 2009/04/20 17:29
    과찬에 감사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Les Miserables - (10th Anniversary Concert at the Royal Albert Hall)앨범이고 팡틴역으로 노래를 부르는 사람은 Ruthie Henshall 이라는 배우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http://www.musicalshop.co.kr/shop/shopdetail.html?brandcode=001006000043

    답글삭제